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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회소개
: 자원봉사/후원 : 자원봉사란?
자원봉사의 어원
자원봉사활동은 voluntary 또는 voluntarism의 번역어로서 자유의지라는 의미를 가진라틴어 voluntas에서 유래되었으며
자원봉사자를 volunteer라고 합니다.
이 용어는 초기 군대지원병이나 자원병등에 국한되어사용되었으나 점차 무보수로 봉사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로 확대되었습니다. voluntary service를 자원봉사로 그리고 voluntarism을 자원복지로 번역하여 전자를 활동자체를 의미하는 하위개념으로 그리고 후자를 복지이념까지 포함하는 상위개념으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으며 단순히 자원활동으로 쓰는 경우도 있는데 자원봉사활동 또는 자원활동은 일반적으로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의 기본개념
자발성, 자주성 : 자기 스스로 판단하여 참여하는 자유의지에 따라 이루어지는 활동.
이타성, 사회성 : 자신의 만족만을 위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위가 아니라 이웃을위해 더 넓은 의미로 사회전반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다함께 사는 공동체의 번영을 위한 활동.
무보수성 : 활동의 모걱이 경제적 수입을 위한 것이 아니라 활동자체를 위한 봉사
개척성, 지속성 : 일정한 봉사주가 및 횟수를 정하여 정기적 또는 연속적으로 활동하는 일회성이 아닌 지속성 활동.
자원봉사자의 자세
책임감 있는 성실한 봉사자세.
상대방의 입장을 보는 관점 : 겸손, 포용, 이해, 상대방의 말을 경첨함.
배우려는 자세 : 자신의 기술이 아닌 인격의 지속적 성장을 추구하며 봉사하고 있는 사회문제와 사람들을 통해서
    서로서로 배우고 이해를 넓힘.
책임과 권한한계 설정 : 자원봉사와 활용기관의 담당자, 활동대상자와 자원봉사자와의 관계에서 내가 할 일이
    무엇인지 일의 한게를 분명히 함.
비밀준수 : 활동하는 기관이나 대상자에 대한 비밀을 지킴.
협력 : 문제해결을 위해 기관, 활동대상자, 타자원봉사자와 협력.
자원봉사의 역사
도입기(1903년~1950년)
우리나라는 자원봉사의 역사가 영국이나 일본에 비하여 비교적 짧다. 물론 농촌 부락단위로 관혼상제나 농사철 경우에 부락민들끼리 상부상조하는 형태의 두레, 품앗이, 계, 향약 등의 전통이 존재하여 왔지만 이러한 전통은 자원봉사 정신에 입각한 것이라기 보다는 서로 품을 팔아 상호부조하는 경제적 보상의 측면을 강하게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본래 의미의 자원봉사라고는 볼수 없다. 현대적 의미의 자원봉사가 우리나라에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1903년의 기독교 청년회(YMCA) 창립을 계기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즉 근대 조선이루호 기독교가도래되고 그에 따르는 기독교 사상, 민주주의 사상이 유입되면서 교회 및 관련단체의 자선적, 박애적 활동을 중심으로 초보적 형태의 자원봉사활동이 시작되었다고 하겠다.

1921년에는 마이어스 선교사에 의해 우리 나라 최초의 인보관(settlement house)인 태회 기독교 사회관이 설립되어 상부상조의 형태에서 발전된 인보사업이 여성계몽과 아동건강증진에 중점을 두면서 전개되기 시작하였고, 해방후에도 형식적.비형식적인 계몽운동 내지 봉사활동이 사회의 엘리트인 학생들을 중심으로 방기간 중 또는 여가시간을 이용하여 이루어져 왔다.


확립기(1960년~1970년)
경제수준의 향상, 국민의식의 증대, 가족구조의 변화 등으로 1980년대에 이르러 많은 사람들이 자원봉사에 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사회전반에 확산되고 있는 민주화운동, 사회행동, 그리고 지방자치제의 실시 등으로 지역주민의 참여 기회가 확대 되었으며, 이러한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는 자원봉사활동을 촉진하게 하였다고 할수 있다.
자원봉사자의 윤리 및 가치관
인간의 존엄성을 믿고 개인에게 관심을 가지며 관계를 맺음에 있어서도 존엄을 바탕으로 해야한다.
인간은 상호간의 책임을 느끼며 개인고 사회는 상호간의 책임을 지고 보살펴야 할 사회적 연대책임이 있다.
인간은 자아실현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개인의 자주성, 독립성을 주장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평등하고 존중 받아야 한다.
인간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잠재능력이 있으며 이러한 잠재력을 개발하여 자신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해야 한다.
비밀보장은 기본적인 인간행동의 원리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이는 의무로서 타인의 사생활을 존중한다는 의미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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